본문 바로가기

퐁퐁언니_쿠킹

초보 홈베이킹 촉촉한 나가사키 카스테라 만들기 : 네이버 블로그

 

오늘의 초보 홈베이킹! 세상에서 가장 부드럽고 촉촉한 나가사키 카스테라 만들기에 도전 했습니다~!

계란 양이 많은데 스탠드 믹서기가 없고.. 핸드 믹서기로 해야 해서 조금 버겁긴 했지만 그래도 충분히 가능 하답니다.

나가사키 카스테라는 이번이 두번째 만드는건데.. 그래도 두번째라고 ㅋ 구움색도 예쁘게 나오고 밑면도 타지 않아 아주 만족스럽네요~

오늘은 오븐에서 카스테라 굽는 냄새가 꼭 초콜릿 냄새처럼 달콤하더라구요~ ㅎㅎ

아이들이 계속 초콜릿 냄새 난다고~ 빨리 먹고 싶다고 ㅋ

나가사키 카스테라는 당일 드시는 것 보다 하루나 이틀 뒀다 드시는 걸 추천 드려요~ 훨씬 촉촉하고 부드러운 나가사키 카스테라를 맛 보실 수 있거든요 ^^

아침으로 우유와 함께 먹어도 맛있고~ 우유에 찍어 먹으면 입안에서 사르르 녹는 나가사키 카스테라 만들기 지금 시작할게요 ^^

재료부터 보여 드릴게요~

《 나가사키 카스테라 》

▶재료

강력분 280g

박력분 40g

계란 노른자 14개

설탕 110g

계란 흰자 12개

설탕 230g (머랭용)

꿀 30g

물엿 30g

식용유 30g

미림 20g

럼 20g

우유 60g

바닐라액 3g

소금 3g

자메라 설탕

버터 조금

1/2 빵팬크기 나무 카스테라 틀

쪼꽁드

나가사키 카스테라 만들기 재료는 이렇게 준비가 되었습니다.

나가사키 카스테라의 포인트는 바로 자메라 설탕이죠~

오독오독 씹히는 설탕 맛이 일품이죠~ 많이 달지도 않구요.

물론 없다면 넣지 않아도 충분히 맛있는 카스테라를 만들 수 있어요~ 전 작년에 쓰고 남은 자메라 설탕이 있어서 사용했어요^^

강력분이 들어가서 굉장히 쫀쫀한 식감이 매력적인 나가사키 카스테라입니다. 씹을수록 맛과 풍미가 베어 나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 그러니 절대 강력분과 박력분의 비율을 다르게 넣지 말아 주세요.

그리고 럼이 없으신 분은 럼 20g + 미림 20g 대신 청하(청주) 40g 넣으세요. 미림있는데 청하나 럼이 없다면 미림 + 소주를 40g 넣으세요. 그렇다고 미림만 넣는 것도 안되요.. 계란 비린내를 다 잡아 줄 수가 없어요..

바닐라 액 생략 가능합니다.

꿀 + 물엿은 다 넣어 주세요.

자 이제 나가사키 카스테라 만들기 시작할게요~

· 모든 가루는 2번 이상 체 쳐서 준비 해 주세요.

· 볼에 꿀 30g, 물엿 30g, 식용유 30g, 미림 20g, 럼 20g, 우유

60g, 바닐라액 3g, 소금 3g을 넣고 섞어 주세요.

· 전자레인지에 20초씩 3번 데워 주세요. (전자레인지마다 다르

니 50℃도에 맞춰 주세요. 혹시 전자레인지가 없다면 중탕으로

50℃로 맞춰 주시면 됩니다.)

· 볼에 계란 노른자 14개를 넣고 설탕 110g을 넣고 설탕을 계란

노른자와 섞은 후 핸드 믹서로 뽀얗게 될 때까지 고속으로 5분간

휘핑 합니다.

· 1분간 저속으로 기포 정리를 합니다.

· 섞어 놓은 액체 재료를 모두 넣고 골고루 섞어 주세요.

노른자 거품을 충분히 올렸다면 반죽이 꺼지지 않습니다.

· 볼에 흰자 12개를 넣고 설탕을 약간 넣은 후 핸드 믹서 고속으

로 1분간 휘핑 합니다.

· 설탕 1/3을 넣고 고속으로 1분간 휘핑 합니다.

· 남은 설탕 1/3을 넣고 고속으로 1분간 휘핑 합니다.

· 남은 모든 설탕을 넣고 고속으로 2분간 머랭을 단단하게 올립니

다.

· 1분간 저속으로 기포를 제거 합니다.

· 머랭은 고속 5분 저속 1분 정도 올렸습니다.

(카스테라의 머랭은 탄탕하고 단단하게 올리는게 좋습니다.)

· 노른자 혼합물에 기포가 좀 생겼다면 주석으로 살짝 저어 매끄럽

게 해 주세요.

· 머랭의 1/3만 넣고 주걱으로 자르듯이 섞어 주세요.

· 덩어리가 조금 보여도 괜찮으니 살살 섞어 주세요.

· 나머지 머랭의 반을 넣고 섞어 주세요.

· 나머지 머랭도 넣고 섞어 주세요.

· 밀가루를 체에 치면서 두번에 나눠 넣어 살살 섞어 주세요.

· 날가루가 보이지 않도록 바닥을 긁어주며... 모두 섞어 주세요.

(반죽이 꺼지지 않게 기포는 윗면에서 주걱으로 살짝 흐트려 주

세요.)

★ 홈베이킹 초보인 저는 여기서 실수를 합니다... ㅠㅠ

머랭을 1/3을 넣고 섞은 뒤 밀가루를 체 쳐서 넣고 섞어주고

그 후에 남은 머랭을 두번에 나눠 넣으며 섞어야 반죽이 많이

꺼지지 않고 빵을 구웠을 때 충분히 부풀어 오르는데...

머랭을 미리 다 섞어 버린 후 밀가루를 섞어서... 빵을 구워 보

니... 많이 부풀지 못했더라구요 ㅠㅠ

꼭 참고 하셔서 실수하지 않도록 주의 하세요.

· 팬 바닥에 자메라 설탕을 듬뿍 넣고 골고루 펴 주세요.

· 반죽을 약간 높여서 부어 주세요.

· 젓가락을 이용해 구석구석 반죽을 넣어 주세요. 그리고 기포 정

리를 합니다.

· 스크래퍼로 윗면을 평평하게 정리 해 줍니다.

· 200℃로 예열된 오븐을 180℃로 낮추고 25분 구워 줍니다.

· 25분 후 테프론 시트나 쿠킹 호일을 덮어 주세요. 너무 색이 진

하게 나지 않도록 해 줍니다. ( 열선이 아래만 있는 오븐이라면

팬을 조금 위로 넣고 아래에 팬을 하나, 두개 정도 넣어 아래면이

타면서 윗면이 꺼지는 것을 조금 보완 해 보세요.)

· 온도를 170℃로 낮추고 25분간 구워 줍니다.

· 오븐에서 꺼내자 마자 버터를 표면에 발라 주세요.

· 뒤집어서 나무틀을 제거하고 5 - 10분간 식히다가 다시 뒤집어

서 완전히 식혀 주세요.

· 테프론 시트를 제거 해 주고 뒤집어 주세요.

· 대형 나가사키 카스테라 만들기 완성

이번 나가사키 카스테라 만들기 과정 보셔서 아시겠지만 어려운 건 없어요~ 다만 양이 워낙 많다 보니 ㅋㅋㅋㅋㅋㅋ 시간이 조금 걸렸을 뿐~~ 굉장히 쉽죠~

카스테라 아랫면에 자메라 설탕이 촘촘히 박혀 있는게 보이시나요~

오독오독 씹히는 맛이 너무 좋아요~ 자메라 설탕은 식감때문에 호불호가 조금 나뉘는 편이에요..

달콤하고 오독오독 씹히는 자메라 설탕이 좋은 분들은 듬뿍 넣어서 나가사키 카스테라를 만들어 보세요. 어머 저만큼 넣음 너무 단거 아니야? 하시겠지만 자메라 설탕은 많이 달지 않답니다~^^

자메라 설탕이 들어가지 않아도 충분히 맛있는 나가사키 카스테라를 만들 수 있으니 없는 분들은 넣지 않고 구으셔도 됩니다.

충분히 부드럽고 촉촉하고 맛있어요~ ^^

빨리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에 아직 다 식지 않은 나가사키 카스테라를 잘랐더니... 표면이 울퉁불퉁 예쁘게 안나왔어요 ㅠㅠ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렸어야 하는데.... 또 이렇게 초보 홈베이킹의 실수가 나오네요 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아이들이 빨리 먹자고 성화여서... ㅠㅠ 더 이상 기다릴 수가 없었어요 ㅋㅋㅋ

오랜만에 먹는 카스테라 입에서 살살 녹습니다. ㅎㅎ

나가사키 카스테라는 정말 우유와 찰떡 궁합이에요~

입에서 씹히는 자메라 설탕도 한몫 하네요 ^^

자메라 설탕이 가득한 나가사키 카스테라 먹음직스럽지 않나요~~~ 첫째는 그대로 맛있게 잘 먹고 둘째는 자메라 설탕의 식감이 싫은지 설탕 부분만 다 뜯어내고 잘 먹네요 ㅋㅋㅋㅋ

매번 베이킹을 하면서 아이들의 식성도 알아가게 되니요~ ㅎ

오늘의 초보 홈베이킹 나가사키 카스테라 만들기 끝~~

좌충우돌 초보의 홈베이킹은 계속 됩니다~~~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